Ⅰ. 서론
- 중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교의 중요성
수천 년의 중국 역사를 내려오면서 중국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세 가지 사상으로 유교와 불교, 그리고 도교를 떠올리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유가는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자리했었고, 이에 비해 불교는 종교적 색채가
철학이 있다. 이 철학의 주류는 크게 세 가지로서 유교(儒敎), 도교(道敎), 불교(佛敎)이다.
유교적인 철학 이념이란 곧 공자(孔子)의 학설을 말한 것으로 공자는 美를 윤리 사상을 높이는데 두고 최고의 美와 최고의 善의 일치를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공자의 회화관은 “좋아하면 반드시 회화 속에
Ⅰ. 서론
-도교(道敎)란?
도교는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3대 종교의 하나이다. 도교의 교리는 노장(老莊)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중심으로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추구하고, 시대에 따라 복점(卜占),오행(五行),의술 등을 혼합하며, 한편으로는 유교,불교의 윤리나 의례를 융합하여 성립되었다.
(3)송대의 음다법
-찻잎의 생산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차관(茶罐)이 일반화 되고, 차를 마시는 풍속은 문인의 고상한 취미가 되었다.
-대외 무역의 증가로 차는 중국의 주요한 수출품이 되었다.
-송대에 우행한 음다법을 끓인물에 가루형태의 차를 넣어서 마시는 ‘점다법(點茶法)’이라고 한다.
중국 고대의 전설적인 임금인 황제와 함께 노자를 숭배하였다. 이수석, 『교과서를 만든 철학자들』. 글담출판사. 2006, p. 45.
황로학파에서는 무위정치, 일부러 하지 않는 정치, 깨끗한 정치, 청정무위의 정치를 지향하였기 때문에 도교윤리를 정치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음으로 오두미교
중국권에 의해서도 배척할 수 없는 힘으로 남아 불교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고 있다.
2. 도교(道敎)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
도교를 천사도로 개칭함으로써 종교적인 교리와 조직이 비로소 정비되었다.
2. 도가와 도교의 구분
중국에서 도가와 도교는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전자는 철학유파로, 후자는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와 교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는 데에는 3가지의 관
. 중국은 "도"(道)를 무도의 이름으로 쓰지 않는다. 그들은 도교(道敎)라는 종교적인 교파가 있기 때문에 한국과 일본만이 무도의 이름에 "도"를 사용하고 있다. 그들은 모든 무예를 중국본토에서는 우슈(무술 武術)라 부르며 홍콩과 대만에서는 그들의 무예를 쿵푸(공부 功夫)라 부르고 있다....
도교는 유교와 마찬가지로 중국인 및 중국 사회의 문화 보갑체로서, 거기에는 철학 ․ 사상 ․ 미신 ․ 종교 ․ 민중의 생활 ․ 관행 ․ 도덕 ․ 문학 ․ 예술 ․ 과학 등의 요소가 들어 있다고 본다.
동한 시대에 나타난 『태평경 (太平涇)』이나 『노자상이주(老子想爾注)』
도교의 성행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폐단이 속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 바로 폐불론으로 유교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보국 안민을 위한 정치, 사회, 문화적인 모든 면에 기인하고 있다. 특히 한유를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의 맹자와 버금가는 중요한 인물로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을